유월절이란 – 성경이 말하는 유월절의 뜻과 유래

유월절이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빼놓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절기다. 430년 동안 애굽의 종살이를 하며 비참한 삶을 보냈던 이스라엘 백성이 유월절을 통해 ‘해방’의 빛을 보게 되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유월절이란 희망 그 자체이자 구원의 절기인 것이다.

유월절이란 – 성경이 말하는 유월절의 뜻

유월절이란 - 성경이 말하는 유월절의 뜻
성경이 말하는 유월절의 뜻

유월절이란 단어는 구약과 신약성경에 수차례 등장한다. 특히 출애굽기 12장 13절에서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고 기록된 말씀을 통해 유월절이 가진 뜻을 이해할 수 있다. 공동번역에는 “내가 (유월절 어린양의) 피를 보면 너희를 넘어가겠다. 내가 이집트를 벌할 때에 너희에게는 아무 해가 미치지 않을 것이다”고 기록되어 있다.

유월절이란 한마디로 ‘재앙이 넘어간다’라는 뜻으로 정의할 수 있다. 영어로는 Passover(패스오버), 히브리어로는 פֶּסַח(페사흐), 헬라어로는 πασχα(파스카)라고 하며 모두 동일한 뜻을 가지고 있다.

주전 1498년경 애굽 전역에 통곡과 비명소리가 가득했던 날, 오직 유월절을 지킨 이스라엘 백성에게만 무서운 재앙이 넘어갔다. 그날 이스라엘 백성들은 ‘재앙에서 넘김’을 받는 유월절의 참뜻을 체감하며 그 중요성을 마음 깊이 새겼을 것이다.

유월절이란 – 성경이 말하는 유월절의 유래

유월절이란 - 성경이 말하는 유월절의 유래
성경이 말하는 유월절의 유래

세계 고대역사를 살펴보면, 강국이 약국을 지배하여 포로로 삼은 후 온갖 학대와 노동력을 착취하는 일은 비일비재하게 일어났다. 이스라엘도 예외는 아니었다. 지금으로부터 3500년 전 이스라엘은 애굽의 식민지가 되어 무려 430년이라는 기나긴 시간 동안 박해와 서러움을 당했다. 하나님께서는 고통에 허덕이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해방시켜주시기 위해 모세를 택하셨다. 당시 모세의 나이는 80세였다.

모세는 하나님의 명을 받고 애굽 왕 바로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을 풀어달라고 요청했다. 바로는 모세의 요구를 거절했고, 오히려 마음이 강퍅해져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더욱 고된 노동을 시켰다. 이에 진노하신 하나님께서는 애굽에 갖가지 재앙을 내리셨다.

첫 번째 재앙은 모든 물을 피로 변하게 한 재앙이었다. 이어서 개구리, 이, 파리, 가축 돌림병, 악성종기, 우박, 메뚜기, 흑암에 이르기까지 아홉 가지 재앙을 애굽에 내리셨다. 애굽은 순식간에 사람이 살기 힘든 땅이 되었다. 그러나 바로의 마음은 여전히 강퍅하여 이스라엘의 해방을 허락하지 않았다.

열 번째 재앙이 애굽에 내렸다. 모든 장자들과 가축의 초태생이 일시에 죽음을 당했다. 애굽 왕 바로의 첫째 아들도 예외는 아니었다. 강퍅했던 바로의 마음이 맥없이 무너져내렸다(출애굽기 12:29~30 참조). 하나님의 능력에 놀란 그는 실성한 듯 패물과 의복까지 내어주며 모세에게 애굽을 떠나라고 재촉했다.

신기한 것은 이스라엘 백성만큼은 장자를 멸하는 재앙에서 모두 구원을 받았다는 것이다. 열 번째 재앙이 내리기 전, 특별한 하나님의 명령을 지켰기 때문이다.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출애굽기 12:11~13)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유월절’을 지키도록 명령하셨다. 이스라엘 모든 백성들은 1년 된 어린양의 고기를 구워먹고 그 피를 문설주와 인방에 발라 유월절을 지켰다. 유월절 어린양의 피는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표시였기 때문에 재앙을 내리는 천사들이 보고서 그 집을 넘어간 것이다.

열 번째 재앙이 내리던 날, 애굽의 온 나라는 통곡과 애곡으로 가득했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은 재앙에서 보호받았고 애굽에서의 완전한 해방을 누릴 수 있었다. 유월절을 통해 여호와 하나님의 권능을 체험한 것이다. 이 역사는 이스라엘이 최초로 지켰던 유월절이었으며, 성경이 증거하는 유월절의 유래가 되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유월절이란 기쁨의 절기이자 희망의 절기인 것이다.

21 thoughts on “유월절이란 – 성경이 말하는 유월절의 뜻과 유래

  1. 미아 답글

    유월절를 통해서 재앙이 피해간다는 것은 놀라운 진리인것같아요.

  2. 이경민 답글

    재앙이 오기전에 항상 하나님은 재앙에 피할 수 있는 구원의 장소를 허락하십니다. 구약에서도 노아의 때에도 방주로 소돔과 고모라 도시가 멸망한 때 롯의 시대에도 소알성으로 이 시대에는 출애굽 때 보여주신 그림자였던 유월절이 바로 오늘날 지켜져야 할 유월절인데 지켜지는 이곳이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구원의 도피처인 시온이고 이 시온에 하나님이 거하시기에 아무런 재앙도 당하지 않고 그 재앙이 유월 (passover)하게된다.

  3. crystal 답글

    종살이라는 건 정말 많은 고난과 역경, 무시와 멸시, 천대 속에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그런 고통 속에 하나님만을 찾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허락된 그 구원의 방법, 유월절은 말 그대로 하나님의 권능입니다.
    그 권능과 하나님께서 온 세계를 주무르시는 역사 속에 생각지도 못했던 많은 패물과 의복을 더불어 얻게 되었습니다.
    종살이 생활에서 벗어나 하나님을 경외할 장소로 떠나게 된 그들에게 있어 유월절이 큰 의미였듯,
    하나님께서 그 의미 그대로 죄악세상에서 종노릇하는 우리가 지금 이 시대에 새언약 유월절을 지키게 되어 너무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4. Whoever 답글

    유월절이란 예외없이 반드시 하나님께로부터 허락받아야 할 보배중의 보배이다! 독감이 유행하거나 전세계적인 전염병이 발생했을 때, 사람들은 그 효과가 정확히 검증되지 않은 약을 처방받기 위해 동분서주하곤 한다.
    그 어떤 재앙이 영혼이 멸망당하는 것보다 극심할까? 새 언약 유월절은 성경을 통해 어떤 하나님의 약속이 허락된 것인지 설명되어 있고, 그 약속이 결코 변치 않음을 성경 곳곳에서 시대를 초월한 역사를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다.

  5. 아이리스 답글

    유월절은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진리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장자를 멸하는 재앙으로부터 구원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께서 명하신 유월절을 지켰기 때문입니다. 이 시대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세상을 둘러보면, 우리가 상상할 수없는 수많은 재앙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한번쯤 재앙을 경험해 본 사람들은 재앙이 얼마나 무서운지 압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누구든지 유월절을 지키면 모든 재앙으로부터 보호해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유월절을 지킬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신 하늘 아버지 안상홍님과 하늘어머니께 진정으로 감사드립니다.

  6. Huante 답글

    ‘유월절’이란 하나님의 권능이 나타나는 엄청난 날이네요. 세상에는 불가사의한 일이 많다고 하지만 하룻밤 사이에 이토록 엄청난 일이 발생하게 되고 그 이면에는 유월절의 권능이 있었다고 하니,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은 참으로 놀랍습니다.

  7. 감춰진 로또 답글

    모세때만 행해졌던 기적쯤인 것으로 생각했었는데 이 일이 지금도 똑같이 일어나고 있다는 말인가요?

  8. 리즈 답글

    저는 일반 교회를 다니고 있었지만, 유월절 진리에 대해서 들은 바가 한번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교회에서 유월절을 진리를 접했을 때에는 아주 생소한 말이었지만, 성경에서 증경하는 진리이었기에 믿고 지키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유월절 진리가 참으로 하나님께서 모든 재앙으로터 지켜주는 진리임을 믿습니다. 참으로 이 땅에 다시 한번 유월절을 진리를 가지고 오신 그리스도 안상홍님과 하늘 어머니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9. 전세복 답글

    언제 어디서든 하나님은 특별하고 어쩌면 기이한 명령을 내리신다. 그건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이해불가의 상황일지라도 하나님에 대한 깊은 신뢰로 우리의 미래를 맡긴다면 우리가 원하는 해답과 예상밖의 멋진 결과로 으쓱해질것이다. 옛날이야기에서나 있을법한 유월절의 권능…옛날일은 오늘날 되풀이 되기마련이다. 그걸 알려주신 이유도 모든 예언도 지난 이스라엘 백성의 그림자같은 실수와 과오로도 또는 교훈으로도 틀림없이 이시대의 우리에게 적용될 역사를 믿게 하기위한 하나님의 섭리일것이다 모략일것이다. 믿고 행하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특별한 체험.. 요행이나 행운이 아닌 약속으로 말이다

  10. 셜록 답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재앙에서 구원하시기 위하여 만드신 절기라면 정말 하늘 명품중의 명품이겠네요. 꼭 지켜서 재앙에서 구원받고 하나님을 온전히 따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11. 진정희 답글

    우리는 일제식민지 시대를 부끄러워하며 기억하기도 싫어한다. 100년이 안되는 시간이라도 끔찍하고 아직도 잔해가 넘아 가슴을 찢는다. 이스라엘 백성도 애굽에서 430년이나 되는 오랜세월동안 자신들의 신도 모르고 그저 종살이를 그저 삶이라 생각하며 보냈을텐데..그 해방을 감사히 여기고 하나님을 깨닫기까지 10가지 재앙으로 거듭되면서 차츰 자신들의 존재를 알아가진 않았을까? 우리나라 광복절과 같은 유월절.. 그들이 어떻게 잊겠는가. 그 해방의 날이 우리 영혼에게도 해방의 날이 된다.

  12. 리즈 답글

    유월절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모든 재앙으로부터 보호해주시는 동시에 영원한 생명을 허락해 주셨습니다. 참으로 이 유월절을 다시 지킬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신 하늘 아버지 안상홍님과 하늘어머니께 감사드립니다^^

  13. 아이리스 답글

    유월절이 참으로 재앙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진리라는 것을 다시 새삼 되새겨 주신 하늘아버지 안상홍님과 하늘어머니께 감사드립니다^^

  14. 철수 답글

    재앙이 넘어간다는 유월절 …6월에 있는 절기인줄 날았더니 아니었네요. 성경에 있는 그저 이스라엘 역사인줄..

  15. 루비 답글

    그럼 이스라엘은 그때부터 지금까지 이 유월절을 지키고 있나요?

  16. Shrimp 답글

    유월절에 관한 내용이 성경에 이토록 세세하게 언급된 것은 우리의 구원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엉뚱한 크리스마스를 거의 모든 사람들이 예수님의 생일로 착각하고 있다는 사실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나님께서 친히 세우신 유월절은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약속’이다!

  17. 다나 답글

    이 지구상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것은 재앙이다. 그 이유는 귀중한 생명이 재앙앞에서는 너무나 나약하고, 잃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죽음 앞에서 무서워하는 우리들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 위해서 당신의 살과 당신의 피로 약속한 새언약 유월절을 가지고 오셨습니다. 바로 이 시대에 이 유월절을 지킬 수 있도록 귀중한 기회를 주신 하늘아버지 안상홍님과 하늘 어머니께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18. 해나 답글

    2000년전에, 하나님께서 ‘예수’라는 이름을 가지고 이 땅에 오셔서, 유월절 새 언약를 세워주셨습니다. 그리고 간절하게 이 새 언약 유월절을 우리가 지키기를 바랬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는 하늘에서 크나큰 죄를 짓고 이 땅에 떨어진 천사들입니다. 그리고 그 죄의 댓가는 사망이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언제가는 죽을 수 밖에 죄인들에게 엄청난 축복을 이 유월절 속에 당신의 피로 약속해 두셨던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귀중한 이유월절 진리가 오랫동안, 1600년동안 감추어져 있었습니다. 이 유월절 진리가 없이는 그 누구도 구원을 받을 수도, 천국에 나아갈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 땅에 재림예수님이신 안상홍님께서 다시 한번 이 땅에 오셔서 감추어져 있었던 이 유월절 진리를 다시 되찾아주셨습니다. 유월절 진리를 통해서 다시한번 구원의 길로 인도해 주신 아버지 안상홍님께 감사드립니다.

  19. Aplonso 답글

    새 언약 유월절을 성경을 통해서 전하게 될 때 관심을 갖고 살피려는 사람을 만나게 되면 가슴이 설렌다. 왜냐하면 성령과 신부에게 나아갈 수 있는 은혜가 허락되는 순간이기 때문이다. 결코 아무나 받을 수 있는 축복은 아니다!

  20. 인내 답글

    하나님께서 행하신 여러 큰 역사들이 있겠지만 그중 두 가지를 뽑으라면 천지를 창조하신 역사와 우리를 당신의 희생으로 구원하신 역사일 것이다. 바로 당신의 피로써 우리를 구속하신 날 구속주의 기념일이 바로 유월절이다. 적어도 그리스도인이라고 한다면 유월절 만큼은 거룩히 구별하여 지켜야 할 것이다.

  21. 이서휴 답글

    와우
    김정은하고 트럼프하고 불장난 하기전에
    유월절 지켜야 하나
    팩트면
    다 지켜야겠다
    알아봐야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